컴퓨터그래픽스 기출 필터1. 돌출효과와 타일필터 비교하기

컴그사 준비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필터 이름을 알려주지 않는 문제가 많아요.

지시사항에 두루뭉술하게 ‘그림과 같은 효과를 적용’ 또는 ‘이미지에 필터 효과 적용’으로 되어있다면 최대한 비슷하게 알아서 해야하는거죠.

필터 중에 돌출효과와 타일필터가 유사해서 헷갈릴 때가 있을거예요.

확연히 다르지만 얼핏보면 비슷합니다.

1. 돌출효과 필터

돌출효과 = Extrude

사각패턴이 입체감있게 돌출된 패턴입니다.

주로 배경 이미지에 효과를 넣고 마스크 기능을 적용하는 식으로 출제됩니다.

돌출효과의 각 옵션에 관해 자세히 알려드릴께요!

상단 메뉴 파일(file)에서 열기(open)으로 적당한 이미지를 불러오세요.

필터(filter)스타일화(Stylize)돌출(Extrude)

선택영역을 지정하지 않았기때문에 이미지 전체에 적용이 됩니다.

옵션을 하나씩 설명해 드릴께요

먼저 블록타입인지 피라미드타입인지 선택을 합니다.

블록은 정육면체로 입체 형태로 변형,

피라미드는 피라미드형태처럼 삼각뿔형태로 입체 형태로 변형됩니다.

직접 적용해보세요~

크기(Size)는 픽셀의 크기로 사각패턴 하나의 가로크기를 말합니다.

30픽셀, 90픽셀 차이 느껴지시죠?

값이 높아질수록 패턴의 크기가 커집니다.

시험 지시사항엔 정확한 값을 알려주지 않으므로 눈대중으로 설정해야합니다.

깊이(Depth)는 돌출되는 깊이정도가 값이 클수록 차이가 많이 납니다.

30과 60의 차이를 눈으로 확인해보세요.

Random으로 선택하면 0~60만큼 불규칙하게 돌출된다는 의미입니다.

Level-based는 색상 레벨에 따라 돌출값이 정해집니다.

이번엔 이미지 전체가 아닌, 부분만 선택합니다.

툴박스에서 사각 선택툴로  특정영역을 지정하고 돌출효과를 설정해볼께요.

 옵션창에서 mask Incomplete Blocks를 체크해제하면

선택된 영역의 전체에 효과가 나타납니다.

mask Incomplete Blocks에 체크하면

선택영역의 전체가 아닌 테두리부분을 제외한 가운데부분만 자연스럽게 적용이 됩니다.

마치 feather의 효과를 적용한 것 같네요.

Solid Front Faces는 이미지의 디테일한 부분이 없어져요

이미지 자체를 타일로 분리하는 것이 아니라

단일색상으로 처리해버립니다.

2. 타일 필터

이미지를 사각패턴으로 쪼개어 불규칙한 간격으로 변형해주는 필터입니다.

돌출필터와 다르게 입체감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상단 메뉴 필터(Filter)에서 스타일화(Stylize)의 타일(Tiles)을 선택합니다.

옵션창을 보면 3개 선택항목이 있는데 하나씩 살펴보죠.

사각패턴으로 이미지를 쪼개면 사이가 벌어집니다.

그럼 그 사이를 채워줄 색상이 필요합니다.

Fill Empty Area를 배경색으로 선택하면 툴박스의 배경색의 컬러가 적용됩니다.

반드시, 필터메뉴 적용하기 전에 전경색/배경색 선택해야합니다.

배경색은 #ffffff으로 설정하고,

타일 개수(Number of Tiles)를 10으로 설정.

이미지 세로의 사각타일의 개수가 10개가 됩니다.

타일 개수(Number of Tiles)를 5로 설정하니 타일 크기가 2배로 커졌죠.

설정 값이 작아질수록 타일크기는 커집니다.

최대오프셋을 10%에서 30%으로 값을 올려봤습니다.

타일 간격이 더 벌어졌어요

타일 사이 간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